본문 바로가기

여성의학센터 / 비만센터

갱년기장애 클리닉

갱년기란 폐경전부터 폐경 이후의 기간을 포함한 폐경 전후기를 의미하며, 40대 중후반에 시작되어 개인차에 따라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됩니다.

본원 갱년기장애 클리닉에서는 안면홍조, 불안, 불면, 우울, 관절통, 질건조, 요실금 등 갱년기 증후를 완화시켜 삶의 질을 높이고, 만성질환을 예방하여 폐경으로의 이행이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증상이 중하여 일상생활이 어려운 갱년기 환자에 대해서는 약 2~3주간 입원 집중치료를 시행합니다.

갱년기장애 클리닉

난임 클리닉

여성 난임의 원인으로는 배란 요인, 난관 및 복막요인, 자궁 요인, 자궁경부 요인, 면역학적 요인 등이 있으며 원인불명의 난임도 10~15%를 차지합니다. 최근 결혼 연령이 높아지면서 난소 기능 저하로 인한 난임이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본원 난임 클리닉의 한방 치료는 난소기능을 개선하여 호르몬 불균형을 개선하고 배란 주기를 정상적으로 맞추며 배란되는 난자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또한 안정적인 자궁 환경을 만들어 착상이 잘 되고, 착상 후 임신이 잘 유지될 수 있는 환경으로 만들어 자연임신 준비, 보조생식술(인공수정, 시험관시술) 준비를 돕고 습관성유산을 방지합니다.

난임 클리닉

부인과 수술 후 회복 클리닉

자궁 난소 수술 후에는 어혈과 허로의 상태가 됩니다. 이는 산후의 몸 상태와 유사한 것으로 마치 산후조리를 하듯 일정기간 심신을 안정하고 후유증을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대개 수술 부위 통증, 대소변 이상, 기력저하 등을 호소하며 수술적 폐경으로 인한 갱년기 증후와 상실감과 우울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회복 클리닉에서는 자궁절제술, 자궁근종제거술, 난소수술 등 자궁 난소 수술 후유증을 복합적인 한방치료를 통해 기혈을 북돋우고 어혈을 제거하며, 염증·유착을 방지하여 수술 후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난임 클리닉
난임 클리닉
난임 클리닉

산후관리 클리닉

산후에는 관절통 및 근육통 뿐만 아니라 기력저하, 어지럼증, 식은땀, 냉증, 우울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 복합 병증인 산후풍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원 클리닉에서는 산후풍에 대한 개인별 맞춤 처방을 통해 산후조리를 시행합니다.

산후관리 클리닉 산후조리의 3단계

1 단계


출산 과정에서 생긴 어혈을 제거하고 부종을 감소시킵니다. 자궁 수축을 촉진하여 오로 배출을 돕습니다.

한약 추나 좌훈·좌욕

2 단계


산후에 소진되어 있는 기혈을 보충하고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킵니다.

한약 추나 침·약침

3 단계


임신 출산으로 인해 증가한 체중을 감량시키고, 출산 전의 몸으로 돌아오도록 체형을 관리합니다.

한약 비만 특수치료


산전관리 클리닉

임산부는 대개 태아에게 영향이 갈까 염려하여 본인의 진단과 치료에는 소극적이며 처치 없이 고통을 감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안태(安胎 : 모체와 태아를 편안 하게 함)를 가장 우선으로 하여 임신병을 치료해 왔으며, 현대에는 많은 논문과 연구를 통하여 임신 중 한방 치료의 안전성이 확인되었습니다.

본원 산전관리 클리닉에서는 임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증상들을 안전하게 다스리고 있습니다. 또한, 임신 말기, 분만의 시기에 혈이 허약한 상태를 보충하고 순산을 돕습니다.
임신 중 증상에 대한 한의학적 치료는 한약치료, 침치료, 뜸치료, 부항요법, 추나요법, 약침요법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유산, 조산을 방지하며 태아의 발육을 돕는 안태(安胎) 처방을 기본 한약으로 사용하며, 임산부에게 안전한 혈자리에 침치료, 부항요법 등을 시행합니다.

산전관리 클리닉

산전관리 한방치료 대상

임신유지


  • 유산기가 있는 경우
  • 잦은 유산(습관성 유산)으로 임신 유지가 어려운 경우
  • 시험관아기 시술 후 착상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 산모의 나이가 많은 고령임신인 경우

입덧


  • 입덧 증상이 심하여 음식 섭취가 제한되는 경우
  • 입덧이 장기간 지속되는 경우 (대부분의 경우 임신 4-7주에 시작되어 12주-14주에 소실 됨)
  • 입덧으로 인해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
  • 입덧이 심하여 구토와 음식섭취 제한으로 인한 체중감소, 체액손실, 전해질 불균형이 심한 경우 단기간의 입원치료를 통해 치료

요통 등 근육관절통


  • 임신 중 자궁 크기 증가로 인해 허리 통증, 골반 통증 및 하지 근육 통증 등이 나타나는 경우
  • 임신 후반기 분만을 대비하여 관절이 이완되며 나타나는 전신 관절통 및 근육통

임신 중 감기


임신 중에는 인체의 면역기능이 약화되어 감기에 쉽게 걸리고 증상이 오래 지속되는 경우가 많음

임신 중 교통사고 후유증


염좌로 인한 근육관절통(요통, 경항통 등), 사고 후 불안, 불면, 두통, 배뭉침, 유산기

임신 소양증


임신 중 피부에 가려움증이 발생한 경우

순산 보조


임신후기(37주 이후)에 한약 처방을 통해 순산을 돕고 분만을 촉진

임신 시기에 따른 산전관리 클리닉

임신 시기에 따른 산전관리 클리닉 도표

여성질환 클리닉

월경질환 클리닉

월경통, 월경불순, 부정출혈, 월경전증후군

월경은 주기적으로 분비되는 다양한 호르몬의 작용에 의해 임신을 대비하여 두꺼워진 자궁 내막이 떨어져 나와 배출되는 현상입니다. 여성은 초경 이후부터 폐경까지 임신, 수유기를 제외하고 약 350 ~ 400번의 월경을 겪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월경기간에 발생하는 증상들은 여성의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주기, 기간, 통증 등이 정상 월경에서 벗어나는 증상들은 자궁과 난소의 이상 뿐 아니라 월경에 관여하는 다양한 호르몬들의 이상, 자율신경계 기능 저하,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본원 월경질환 클리닉에서는 월경통, 월경 불순(주기 및 기간의 이상), 부정출혈, 월경 전 증후군 등의 비정상 월경에 대한 한방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 자율신경 기능 저하로 깨진 월경 주기를 정상화하고 어혈로 인한 하복부 및 골반 내 순환장애를 개선하여 정상 월경의 회복을 돕습니다.


자궁·난소질환 클리닉

자궁근종, 선근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식증, 자궁경부이형성증, 난소낭종, 난소양성조양 등

자궁 근종, 선근증,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식증, 난소낭종 등의 질환은 가임기 여성에서 높은 유병율을 보입니다. 임상적으로 비정상 자궁 출혈, 골반 및 하복부 통증, 압박감, 변비, 빈뇨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이러한 자궁·난소의 질환들은 여성 호르몬이 발생과 악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명확한 발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자궁 및 난소의 질환은 하복부 및 골반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 어혈이 생기고 냉한 환경이 지속될 때 쉽게 발생합니다.
본원 자궁·난소 질환 클리닉의 한방치료는 한약, 침, 뜸, 약침, 좌훈요법, 온열요법 등을 통하여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기혈순환을 도와 어혈, 습담을 제거하여 자궁과 난소를 건강하게 합니다.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질환이 발생하는 환경을 개선하여 재발을 방지 합니다.


비뇨생식기질환 클리닉

질염, 방광염, 요실금, 과민성방광

질염(냉대하): 질 내에 정상적으로 서식하는 유산균의 사멸로 질의 방어기전이 무너지고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원인으로는 면역력 저하 및 호르몬 불균형, 잦은 질 관주 등이 있으며 증상으로는 비정상적인 질 분비물의 증가, 외음부 가려움, 악취 등이 있습니다.
방광염: 요도를 통해 세균이 방광까지 침입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찌릿찌릿한 작열감을 느끼며, 소변을 보고 난 후에도 시원치 않은 느낌, 허리 아래의 통증, 치골 상부의 통증을 보입니다.
요실금/과민성방광: 요실금은 골반근육이 약해지고 방광이 정상 위치보다 처지면서 의도하지 않게 소변이 나오게 되는 질환입니다. 과민성방광은 요실금 유무와 상관없이 하루 8번 이상 참을 수 없을 정도의 매우 급작스러운 뇨의를 느끼고 빈뇨와 야간뇨가 동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출산 후 골반 근육의 약화 혹은 갱년기로 인한 방광기능의 약화가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한약, 침, 뜸, 약침, 좌훈요법, 좌욕요법, 질 세정 처치 등을 통해 약화된 정상 질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신장, 방광을 보강하여 비뇨생식기의 기능약화와 반복되는 염증을 치료합니다.


여성비만 클리닉

비만은 여성의 아름다움과 건강을 위해 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건강하고 효과적인 비만 치료를 위해서는 개인 체질과 산후, 갱년기 등 여성의 생애주기에 맞는 전문화된 통합 치료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STEP 1


디톡스

STEP 2


대사개선

STEP 3


요요방지

전문화된 통합 비만 프로그램

본원 클리닉에서는 디톡스-대사개선-요요방지 3단계로 이어지는 전문 비만치료 프로그램을 전신비만, 부분비만, 갱년기비만, 산후비만 등 개인 체질과 여성 생애주기에 맞춰 시행하고 있습니다.

※ 고도 비만의 경우 입원 비만치료 가능

여성비만 클리닉 프로그램

디톡스 클리닉

현대인의 질병은 무분별한 음식섭취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섭취한 음식이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음식독소로 몸 속에 쌓이게 되면 체중이 증가할 뿐 아니라 만성피로,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여드름, 아토피, 소화불량 등과 같은 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대전한방병원 디톡스 클리닉에서는 컬러 디톡스 다이어트(절식요법)를 통해 체내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면서 체중을 감량하여 건강과 아름다움을 동시에 찾을 수 있습니다.

'경옥수(瓊玉水)' 독소 유형에 맞춘 절식보조제

경옥수(瓊玉水)는 대전대학교 한방병원 여성의학센터 / 비만센터에서 직접 개발한 절식보조제로 동의보감에 수록되어 널리 알려진 경옥환(瓊玉丸)과 생맥산(生脈散)을 기반으로 만든 한약농축발효액입니다.
개인의 독소 유형에 따라 4가지 종류의 ‘경옥수’를 절식기간 동안 대체식이로 처방하여 쉽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독소를 배출합니다.

감로수 디톡스 다이어트의 효과

  • 체지방이 많이 빠져요!
  • 혈압과 혈당이 내려가요!
  • 피부·혈관이 깨끗해져요!
  • 식사 줄여도 영양은 OK!
경옥수

여성의학센터 / 비만센터의 검사

적외선체열검사

자율신경계검사

체성분검사

호르몬검사

혈액검사

초음파검사


여성의학센터 / 비만센터의 치료

  • 한약 : 개인별·단계별 맞춤처방, 신체 기능 및 생식기능 개선
  • 약침 : 생식기능 및 면역력 강화, 염증 및 어혈 개선
  • 침 : 기혈순환 촉진, 통증 완화
  • 뜸 : 비뇨 생식기 기능 활성화, 골반 내 순환개선
  • 부항 : 장부기능 활성화
  • 좌훈요법 : 생식기 혈류순환 촉진, 염증 및 통증 감소
  • 물리요법 : 근육통 및 관절통 감소
  • 향기요법 : 우울감·불안감 감소

여성의학센터 / 비만센터의 한약

조경보혈단

조경보혈단(調經補血丹)


조경보혈단은 향부자, 황기, 백출, 숙지황, 당귀, 천궁, 백작약 등으로 구성되어 월경통, 월경불순을 치료하고 난소기능을 향상시키며 배란장애를 교정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수족냉증과 임신 준비에도 효과적입니다.

정화액

정화액


한방 질 세정제로 개발된 정화액은 항균, 항염 효능이 있는 6가지 약재를 배합하여 전탕 후 증류액으로 조제한 외음부 청결제입니다.
외음부 세정이나 좌욕 약물로 사용 가능하며, 스프레이 형식으로 환부에 분무도 가능합니다. 질염, 자궁경부염, 자궁경부이형성증, 자궁부속기염 등에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