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신의학센터

불면증 클리닉

최근 들어 다양한 스트레스와 생활습관으로 불면을 호소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불면은 잠들기가 어렵거나, 잠이 든 이후에 자주 깨거나 또는 새벽 일찍 깨서 못 자는 증상을 말합니다.

불면이 생기면 낮에 피로하거나 졸리고 멍하기도 하며, 짜증이 나거나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수면-각성 리듬을 정상화할 수 있도록 생황습관을 교정하면서 수면을 유도하는 한약, 침, 뜸 등 한의치료를 실시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불면증 클리닉

우울증 클리닉

우울한 기분, 흥미의 상실 등과 함께 불면, 식욕이나 성욕저하, 기억력 저하, 신체통증 및 자살생각 등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우울증은 특성에 따라 계절성 우울증, 산후 우울증, 노년기 우울증, 가면성 우울성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울양상과 환자개인 특성에 맞춰 기를 소통시키고 울체를 푸는 한약과 침, 뜸, 약침 치료 및 이완을 도모하는 한의심리치료 등을 실시하는데, 이러한 복합적 치료는 우울증상의 개선 및 재발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화병 클리닉

화병이란 억울하고 분함이 장기간 누적되어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오르거나 심한 분노가 나타나는 신체 및 정신의 복합 증후군입니다.

화병의 원인 스트레스를 파악하여 스트레스의 대처방식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한의학 원리에 입각한 안약, 침 등과 함께 감정의 오행 속성을 이용한 심리치료를 실시합니다. 신체증상이 두드러진 경우는 신체적 긴장해소를 위한 추가, 물리치료 등도 사용합니다. 화병은 적절한 한의 치료를 통해 우수한 치료 효과를 보이는 질환입니다.


인지장애 클리닉

인구의 고령화와 함께 노년기 치매 환자 수는 최근 급격한 증가 추세를 보이며 심각한 사회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치매와 같은 인지장애는 잘 알려진 알츠하이머병과 뇌경색 같은 뇌혈관 질환이 중요한 원인 질환이지만 이외에도 70여가지 이상의 다양한 병에 의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인지장애는 진행성, 퇴행성 질환으로 완치가 어렵지만 조기에 진단하여 적절히 치료를 받으면 진행을 지연시키거나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치매의 전단계로 알려진 경도인지장애의 경우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통해 충분히 치매로 이환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 관점에 입각하여 환자의 특성에 맞는 한약, 침, 뜸, 등 전통적인 한의치료와 인지기능 개선을 위한 재활치료를 실시함으로써 주 증상인 인지기능증상과 행동심리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인지장애 클리닉

심신의학센터의 검사

정서 및 성격검사A


인성검사, 증상 및 행동평가를 통해 평소 심리특성을 파악하고 질환 및 증상 심각도를 감별, 진단합니다. 또한 체열검사를 통해 신체적 불균형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

정서 및 성격검사B


인성검사, 증상 및 행동평가를 통해 평소 심리특성을 파악하고 질환 및 증상 심각도를 감별, 진단합니다.

정서 및 성격검사C


증상 및 행동평가를 통해 질환 및 증상 심각도를 감별, 진단합니다.

인지장애 선별검사


MMSE-DS, MoCA-K등 선별검사와 노인우울척도 검사를 통해 인지장애의 유무를 판단합니다.

인지장애 기타평가


치매평가척도, 일상생활능력평가, 행동심리증상 검사 등을 통해 인지장애의 단계를 판정합니다.

인지기능 종합검사


선별검사, 인지기능검사, 일상생활능력평가, 노인우울척도 등을 종합적으로 검사하여 인지장애를 진단하고 치료효과를 평가합니다.


심신의학센터의 치료방법

  • 한약 : 개인별, 단계별 맞춤 처방, 몸과 마음의 균형 강화
  • 침·이침 : 생체시스템의 불균형 조절 안정, 이완 효과
  • 약침 : 우울, 불안 개선효과, 근육긴장 완화
  • 뜸 : 국소부 혈류 공급 증가, 통증 등 신체증상 개선
  • 추나요법 : 근육긴장 완화
  • 이완요법 : 복식호흡, 마음챙김 명상 등 몸과 마음의 이완 도모
  • 심리상담 : 불안감, 우울감 개선 심리 문제에 대한 관리방법 교육